본문 바로가기
사회, 정치/정부정책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사용처, 사용 방법 등 총 정리!

by 알짜클래스 2021. 2. 16.
반응형

국가에서는 현재 국민들의 취업 지원, 직업 훈련 등을 위해서 다양한 정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 오늘 소개드릴 제도는 '국민내일배움카드'라는 것인데요. 국민내일배움카드국민 스스로 직업능력 개발훈련을 할 수 있도록 훈련비/교육비 등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비싼 수강료가 부담되어 그 동안 공부를 미루고 있었다면 국민내일배움카드 제도를 활용해서 교육비를 지원받을 절호의 기회입니다!

# 국민내일배움카드 개요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생기기 전에 '내일배움카드'라는 것을 들어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20년에 내일배움카드가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것이 바로 '국민내일배움카드'입니다. 두 제도 모두 직업훈련에 필요한 비용을 국가에서 지원받는 점에서 동일하지만, 내일배움카드는 실업자와 재직자를 구분하여 각 1년, 3년씩 지원받는 식이였다면 '국민내일배움카드'자격과 관계없이 직업훈련 비용을 지원받고자 하는 국민 모두가 신청이 가능하고 지원 기간도 5년으로 확대되었습니다.

 

단, 공무원, 사학연금 대상자, 재학생(마지막 학기 졸업예정자 제외), 월소득 300만원 이상 대기업 근로자(45세 미만)와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연 매출 1억 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는 지원 대상에 제외됩니다. 

※ 특수형태근로종사자 : 독자적인 작업장이 없고 사업주와 계약을 맺으나 근태관리를 받지 않고 근무를 하며, 정해진 월급이 아닌 일한 만큼 실적에 따라 소득을 얻는 근로자
(예 : 보험설계사, 학습지교사, 퀵서비스 배달기사, 골프장캐디, 방문판매원, 대리운전자, 목욕관리사 등)

지원 한도는 인당 3~500만원이고, 직종별 취업률에 따라 훈련과정의 훈련비 45%~85%를 지원(자기부담금 15%~55%)합니다. 단, 저소득계층 및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과정평가형 자격과정 등 특화과정을 수강하는 경우는 자부담이 없다고 합니다. 고용노동부의 직업훈련포털에서 인정하는 교육 과정만 수강이 가능하며 취미 및 자기계발 등 취업과 관련이 없는 교육과정은 지원이 불가합니다.

※ 지원금액 기준(상세)
- 우선 300만원 훈련비가 기본적으로 제공되며, 개인소득 수준을 고려하여 100~200만원이 추가 지원됩니다.

1. [100만원 추가 지원 대상] (총 400만원)
 - 기간제, 파견, 단시간 근로자 / 우선지원대상기업에 재직 중인 재직자(한국산업표준분류에 따름) /
   고용위기 지역 및 특별고용지원업종 종사자 / 당해연도 기준 중위소득의 50% 초과 ~ 60% 이하인 자
2. [200만원 추가 지원 대상] (총 500만원)
  - 당해연도 기준 중위소득의 50% 이하인 자 

#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방법

발급 방법에는 오프라인 발급 방법과 온라인 발급 방법이 있습니다.

 

① 오프라인 신청 방법

인근 고용센터 방문 → 담당자와 상담 → 카드 발급 신청

고용센터에서 발급을 받으시면 담당자와 상담을 하면서 카드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 안내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취업 준비 중이시면 고용센터에서 '국민취업지원제도'와 같은 다른 제도와 관련된 상담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인근 고용센터의 위치를 모르신다면,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위치를 확인하신 후 방문하시면 됩니다.

 

② 온라인 발급 방법

직업훈련포털(HRD-NET) 접속 → 로그인 → '마이 서비스' → '마이 카드' 아래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클릭
→ 공인인증서 등록 및 로그인 → 카드발급 신청

▶ Step 1 : HRD-NET 접속 후 상단에 '마이 서비스' 클릭

▶ Step 2 : '마이카드' 아래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클릭

 

▶ Step 3 :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약관 동의 후 발급 신청

 

온라인으로 발급 신청 시 카드를 우편 수령 또는 방문 수령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편수령은 최대 2주 소요될 수 있고, 방문수령은 본인이 신청한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가 발급이 가능한 영업점을 방문하셔서 발급받아여 하며, 방문 시 필요서류를 지참하셔야 됩니다.

 

# 국민내일배움카드 준수사항

① 출석체크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셨다면 출석체크를 하여 수료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출석률이 80% 이상(총 수업일수 or 총 수업시간 기준)이여야 하며, 만약 출석률 80%가 미만일 경우 지원 한도액이 차감되게 됩니다. 상세 출석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② 출결관리 방법

출석은 고용노동부 HRD-NET 및 출결관리 앱을 통해서 QR코드로 하실 수 있습니다. 지각, 조퇴, 외출 3회는 1일 결석으로 처리되며, 1일 50% 이상의 시간에 해당되는 지각/조퇴도 1일 결석으로 처리됩니다.

 

③ 중도탈락 시 페널티

중도탈락 1회는 지원한도에서 20만원 차감, 2회는 50만원 차감, 3회는 100만원이 차감됩니다. 단, 질병으로 인한 입원, 예비군 등 불가피한 사유로 출석을 못하게 될 경우, 증빙 서류를 제출하면 공가 처리가 가능합니다. 

#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 찾기

 

직업훈련포털(HRD-NET)에서 훈련과정 탭을 클릭하시면 훈련과정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21년 2월 이후 서울에서 수강할 수 있는 '회계' 관련 수업을 검색해보니, 위와 같이 과정들이 조회되네요. 이런 방식으로 본인이 원하시는 강의, 지역을 검색하셔서 강의를 수강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