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 금융 Q&A

[경제 Q&A] 장전 시간외거래, 장후 시간외거래 개념

by 알짜클래스 2021. 2. 20.
반응형

최근에 주식에 투자하시는 분들이 늘어서 주식 등 재테크 관련된 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주식 투자를 시작하다보니 '나만 주식 투자를 안하는가? 나만 기회를 놓치는거 아닌가?'라는 포모증후군(FOMO, Fear of Missing Out)을 경험하는 사람도 생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불안한 심리에 섣부르게 주식시장에 투자했다가 크게 손해를 볼 위험이 있으니 제대로 공부하고 투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주식 투자 시 알아야할 기본적인 지식인 장전 시간외거래, 장후 시간외거래 등 시간외 주식 거래에 대한 내용을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 시간외 거래 개념

주식시장의 정규시간평일 오전 9시~오후 3시 30분인데, 투자자들의 편의를 위해 정규 시간 외에도 주식을 매매할 수 있도록 한 제도가 바로 시간외 거래입니다. 위 표에서 보실 수 있듯이, 시간외 거래는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① 장 전 시간외 매매(전일 종가로 거래), ② 장 마감 후 시간외 매매(당일 종가로 거래), ③ 장 마감 후 시간외 단일가 매매입니다. 

 

① 장전 시간외거래(08:30 ~ 08:40, 전일 종가로 거래)  * 고정 가격

장전 시간외거래장 개시 전인 오전 08:30 ~ 08:40 10분간 전일 종가 기준(전일 장 마감 가격)으로 거래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 주식이 전일 기준 종가가 9만원이였다면, 오전 8:30~08:40 사이에 9만원으로 거래하는 것입니다. 단, 장전 시간외 거래 주문을 넣는다고 해도 주문이 반드시 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장 마감 후 해당 주식에 대한 호재 뉴스가 발표되면, 다음날 주가가 크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어, 장전 시간외거래를 하기 위해 많은 투자자들이 몰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 가장 빨리 장전 시간외 매매 주문을 넣은 투자자만 매수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② 장 마감 후 시간외거래(15:40 ~ 16:00, 당일 종가로 거래)  * 고정 가격

장 마감 후 시간외거래당일 종가 기준으로 거래를 하는 방법으로 오후 3시40분 ~ 오후 4시 20분간 거래가 가능합니다. 장 마감후 시간외 매매도 장전 시간외 매매와 마찬가지로 주문을 넣는다고 무조건 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장 마감 후 주가가 크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될 경우, 거래가 체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③ 장 마감 후 시간외 단일가 매매(16:00 ~ 18:00, 10분 단위로 체결, 당일 증가대비 ± 10% 가격으로 거래) * 변동 가격

장 마감후 시간외 단일가 매매오후 4시 ~오후 6시 2시간 동안 당일 종가 기준으로 ±10%의 변동폭 내에서 거래되는 방법입니다. ①, ②의 장전/장 마감 후 시간외 매매는 고정가격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반면에 장 마감후 시간외 단일가 거래는 가격의 변동폭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장 마감 후 시간외 단일가 매매는 매수/매도 주문을 모아 10분 단위로 거래가 체결되어 하루에 총 12회까지 거래가 가능합니다.

 

시간외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사용하시는 증권앱 지정가 탭에서 '시간외 종가', '시간외단일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장전 시간외 매매와 장 마감 후 시간외 매매를 하시려면 '시간외 종가'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