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 금융 Q&A

[총 정리] 2021년 사대보험 계산기 및 요율 확인하기! ( + 사대보험 정보연계센터)

by 알짜클래스 2021. 4. 4.
반응형

     

     

     

     

    월급명세서에는 4대 보험료와 각종 세금을 공제하고 월급이 지급됩니다. 지난 포스팅을 통해서 4대 보험(국민연금, 건강보험(장기요양보험 포함), 고용보험, 산재보험)의 개념과 근로소득 간이세액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드린적이 있습니다.(이전 포스팅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 이미지 링크 클릭!) 

     

    4대 보험은 급여를 수령할때 가장 급여에서 공제가 많이 되는 항목인데, 사람들은 당연히 공제가 되는 것으로 인식을 하고 있어서 크게 신경을 안씁니다. 하지만 본인 월급에서 얼마나 공제가 되고 몇 퍼센트의 비율로 납부를 하고 있는지는 알고 있어야 되지 않을까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하게 4대 보험료 요율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고, '사대보험 계산기'를 통해서 실제 본인 월급에서 얼마 정도 빠져나가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4대 보험요율

    사대보험에는 국민연금, 건강보험(장기요양 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산재보험은 전액 회사 부담으로 근로자가 크게 신경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근로자의 월급에서 공제되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장기요양보험, 고용보험, 이 4가지로 보시면 됩니다. 모든 보험은 근로자와 회사가 50%씩 납부하기 때문에 실제 요율의 50%만 납부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국민연금의 요율은 9% 이지만, 근로자와 회사가 나눠서 납부하기 때문에 근로자는 월급의 4.5%만 국민연금으로 납부하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월급이 400만원인 근로자는 400만원의 4.5%인 18만원을 매달 납부하는 것이죠. 상세 예시는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사대보험 계산기

    마지막으로, 본인의 사대보험 계산을 쉽게 할 수 있는 사이트 하나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아래 이미지 링크를 클릭하신 후, 사대보험 계산기 사이트에 접속하여 본인의 월급여 액수를 입력하면 바로 사대보험으로 납부하시는 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 그림과 같이 급여가 월 300만원이고, 부양가족수가 한명이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오게됩니다.

     

    근로소득세, 지방소득세는 근로소득 간이세액표에 따라 부과되는 것이며, 본인의 사대보험으로 공제되는 금액을 확인하시고자 하시면, 국민연금, 건강보험, 장기요양보험, 고용보험 이 4가지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월급이 300만원이면, 273,740원인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여기에 근로소득세와 지방소득세를 포함하면 총 납부하는 금액은 367,070원입니다. 이와 같은 순서로 진행을 하시면 본인의 사대보험 납부액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분들이 사대보험 계산을 위해 사대보험 정보연계사이트를 많이 이용하시는데요. 사대보험 정보연계센터는 위에 소개해드린 사이트보다 조금 더 자세히 계산을 할 수 있지만 입력해야 할 것이 조금 많아 복잡할 수 있습니다. 복잡하지만 조금 더 정확한 계산을 원하신다면 아래의 링크(사대보험 정보연계사이트)를 통해 4대보험 납부액을 확인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