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정치/정부정책

[총 정리] 2023년 보육교사 호봉 (원장, 보육교사, 조리원 호봉표)

by 알짜클래스 2023. 1. 1.
반응형

     

     

     

     

     

     

    보육교사의 급여는 크게 기본급수당으로 나뉘는데, 기본급은 매년 발표되는 '보육교사 인건비 지급기준(호봉표)'에 따라 근속연수별로 차등 지급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본급 외에 지급되는 각종 수당도 있는데, 대표적인 수당은 담임수당(영아반/유아반)처우개선비입니다. 먼저 기본급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 2023년 보육교직원 호봉

    2023년 보육교사 호봉은 매년 원장, 보육교사, 조리원별로 월지급액과 보수총액을 구분하여 발표합니다.  여기서 월지급액은 매달 지급되는 월급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여기에는 수당이 포함되지 않았으며, 세전 금액이기 때문에 실수령액으로 착각하시면 안됩니다. 즉, 호봉표에 명시되어 있는 금액은 법정부담금(4대 보험)을 제외하지 않고 산정된 보수이며, 수당 등이 제외한 수당입니다. 정확한 보육교사의 실수령액 계산을 하려면 [기본급 + 수당(담임수당, 처우개선비 등)]에서 법정부담금을 제외해야 하는 것이죠.

     

    보육교사의 호봉은 30호봉까지 있으며, 경력이 쌓일 수록 호봉이 올라가게 됩니다. 매년 급여는 약 15% 정도 인상이 되는 꾸준하게 처우 개선이 되고 있습니다. 정확한 급여를 알고 계시고 싶으시면, 아래 이미지 링크를 클릭하셔서,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급여 모의 계산으로 실수령액을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

     

    # 기타수당

    출처 : 메가원격평생교육원

    보육교사의 수당은 '국가에서 지원하는 수당''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수당'으로 구분됩니다. 국가에서 지원하는 수당은 '담임수당', '농어촌수당', '특수근무수당' 등이 있습니다. 지자체에서 지원되는 수당은 지자체마다 다르지만 보통 '처우개선비', '명절수당', '교통비', '복리후생비' 등이 있습니다. 

    <국가지원 수당>

    ※ 담임수당
     - 영아반 담임(만 0세 ~ 만 2세) : 월 26만원
     - 유아반 담임(만 3세 ~ 만 5세) : 월 36만원

    ※ 특수근무수당
     - 영아전담수당 : 영아반 담당 시 5만원, 3년 이상 경력이 쌓이면 심화과정 이수 후 3만원 추가
     - 장애전담수당 : 장애아반 담당 시 10만원

    담임수당은 또 '영아반 담임''유아반 담임'으로 나뉘는데요. 영아반은 만 0세~ 만 2세으로 영아반 담임 보육교사는 월 26만원, 유아반은 만 3세 ~ 만 5세로 유아반 담임은 월 36만원을 받습니다.

     

    그리고 특수근무수당영아전담수당은 영아반 담당 시 5만원, 3년 이상 경력이 쌓이면 심화과정 이수 후 3만원이 추가됩니다. 장애전담수당은 장애아반 담당 시 추가로 10만원 지급되는 수당입니다.

     

    농어촌수당은 농어촌 지역으로 분류된 곳에 있는 어린이집에 담임으로 근무 시 지급되는 수당입니다. 매월 특별근무수당으로 11만원이 지급되나, 정확한 것은 관할 시, 군, 구청에 문의하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자체 지원 수당>

    이 외에 지자체에서 지급하는 수당은 지자체마다 금액이 다르고, 일부 지역에서는 장기근속수당, 명절수당, 복리후생비, 근로수당 등을 지급하는데, 이 역시도 정확한 것은 관할 시, 구청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중 처우개선비는 서울시 기준으로 국공립 어린이집은 145,000원이며, 민간은 200,000원 정도라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