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정치/정부정책

[알짜정보] 문화누리카드 잔액조회 방법, 온라인 사용처, 충전 등 총 정리!

by 알짜클래스 2021. 4. 19.
반응형

문화누리카드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을 대상으로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 완화를 위해 문화생활, 체육활동 등을 지원하기 위해 지급되는 카드입니다.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 복권기금의 지원을 통해 추진하고 있는 공익사업이며 2021년 기준으로 1인당 연간 10만원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문화누리카드 지원대상자, 사용처, 잔액조회 방법, 충전/재발급/온라인 사용방법 등 종합적으로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2021년 기준 지원대상자

먼저 2021년 기준 문화누리카드 지원대상자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입니다. 단, 모든 연령이 해당되는 것은 아니며 6세 이상(2015.12.31 이전 출생자)일 경우에만 지원 대상이 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에 대한 기준은 아래 박스의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2021년 기준 지원대상자>

기초생활수급자 +  차상위 계층(단, 6세 이상, 2015.12.31 이전 출생자)

   - 기초생활수급자 :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 조건부 수급자, 보장시설 수급자

   - 차상위계층 : 차상위자활근로자, 장애수당 수급자, 장애아동수당 수급자, 장애인연금 부가급여 수급자(차상위초과자 제외), 본인부담경감대상자, 저소득한부모가족, 차상위계층확인서 발급자(구 우선돌봄차상위), 교육급여 수급자(학생) 외 나머지 가구원

# 발급기간 및 이용기간

문화누리카드 발급기간2021.2.1(월) ~ 2021.11.30(화)입니다. 전국 주민센터, 온라인(www.mnuri.kr), 모바일 앱, 전화(ARS) 등을 통해 재충전 발급 개시를 하시면 됩니다. '20년도 발급자 중 수급자격을 유지하여 자동재충전 하시는 분들은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2021.1.28(목) ~ 1.29(금)의 기간에 자동으로 2021년 지원금(10만원)을 개인 문화누리카드로 지급된다고 합니다. 카드 이용기간은 카드 발급 시부터 12월 31일까지입니다.

 

단, 아래 중 하나에 해당 될 경우에는 자동재충전에서 제외됩니다.

<자동재충전 제외 대상자>

○ '21.1.11 기준 수급자격 탈락자

○ 카드 유효기간이 '21.12월 이전인 카드 보유자
○ '20년 기준 복지시설 발급자
○ 사고등록카드(분실신고 등), 사용정지카드(본인요청) 오류 카드 보유자
○ 우편수령 후 수령등록을 하지 않은 카드 보유자
○ 지속적으로 자격유지를 했으나 과거견도('18~'19년)에만 발급하고, '20년도에는 발급하지 않은 대상자
○ 주민번호 비노출 대상자
○ '20년 전액 미사용자('20년도 지원금을 전혀 소진하지 않은 이용자)
○ '20년도 카드 발급이후 ~'21년도 자동재충전 자격검증('21.1.11) 사이에 개인정보(개명, 주민등록번호) 변경자
    * 단, 농협과 문화누리카드 담당자를 통해 개명, 주민등록번호 변경을 신청한 경우 제외 

본인이 자동재충전 대상에 해당되는지에 대해서 확인하시고자 하시면 아래 이미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보세요!

    # 신청방법

    ① 주민센터 방문을 통한 발급, ② 인터넷 누리집 및 앱 접속을 통한 발급, 그리고 재충전의 경우 ③ ARS를 통해 재충전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주민센터를 통해서 발급을 받으시는 경우에는,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카드신청서를 작성/제출하신 후 발급자격을 검증하고 상세정보를 등록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면 문화누리카드를 현장에서 직접 수령하시게 됩니다.

     

    인터넷 누리집 및 앱 접속을 통해서 발급을 받으시는 경우에는 신청 후 발급자격 검증, 본인인증, 상세정보 등록의 과정을 거친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우편 또는 농협 지점에 방문하셔서 카드를 수령하시면 됩니다. 단, 유의사항으로 사전에 농협 영업점과 통화하여 공카드 수량여부를 확해야 하며, 농협 영업정 수령은 신규발급의 경우에만 가능하며 재발급의 경우에는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카드를 수령하신 후 인터넷이나 ARS로 수령등록을 완료한 후에 카드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화 ARS를 통해서 재충전하시는 경우 1544-3412에 전화를 걸고 자동음성 안내에 따라 정보 입력, 본인 인증 등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단, 만 14세 이상, 유효기간 '22년 이후 카드와 본인 명의 휴대전화를 소지한 대상자만 가능하며, 일부 통신사 알뜰폰 사용자는 전화 재충전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알뜰폰의 경우는 LG U+만 가능)

     

    재발급의 경우에도 위와 동일한 절차를 통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 문화누리카드 잔액조회 방법

     

    문화누리 사이트에서 상단에 있는 '카드발급/잔액확인' 탭에서 카드사용 및 잔액확인을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네이버인증서, 디지털원패스 인증, 공인인증서 인증, 휴대전화 인증, 아이핀 인증 등 편한 인증방법을 선택하신 후 잔액을 조회하시면 됩니다.

     

    고객지원센터 ARS 1544-3412에 전화하여 상담원연결(4번)하여 잔액을 물어보는 방법과 잔액조회서비스(2번)을 선택한 후 카드번호와 생년월일을 입력하여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농협 고객행복센터 1644-4000에 전화해서 기프트카드(7번) → 문화누리카드(5번) → 잔액조회(1번)으로 문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수령 등록/인터넷 사용등록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문화누리카드를 수령한 후에는 바로 이용이 가능하신게 아니라 수령등록/인터넷 사용등록을 하셔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문화누리 사이트에서 수령등록/인터넷 사용등록에 들어가서 본인 인증을 하신 후 등록하시면 됩니다. 

    # 문화누리카드 온라인 사용처 

    문화누리카드 온라인 사용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도서 : 반디앤루니스, 창비, 영풍문고, 북파니, 교보문고, 예림당, 도서출판 점자, 작가의 탄생, 파라그래프

    음악 : 어쿠스틱갤러리, 뮤직싵, 성음악기, 예음악기, 우리악기사, 장미악기, 뮤직인, 성음악기, 멜론, 카운티스, 지니뮤직

    영화 : 롯데시네마, CGV, 메가박스 등
    공연 : 멜론티켓, 국립극장, 반포심사아트홀, 꿈나무극장, 오류아트홀, 오유아트홀, 강남씨어터, 포천반월아트홀, GS칼텍스 예울마루, 경주 예술의전당, 속초문화예술회관 등
    숙박 : 여기어때, 아고다, 야놀자 등
    철도 : SRT, KTX
    버스 : 시외버스/고속버스 
    항공 : 대한항공, 티웨이항공, 제주항공, 에어부산, 에어서울, 아시아나항공
    ○ 이외 기타 가맹점은 링크에서 확인(www.mnuri.kr/useOfCard/onlineMerchants.do)

     * 오프라인 사용처는 www.mnuri.kr/useOfCard/offlineMerchants.do 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