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및 기타

[용어정리] 루틴 뜻 (스포츠 루틴? 생활 루틴?)

by 알짜클래스 2022. 6. 30.
반응형

     

    # 루틴뜻

    루틴(Routine)이라는 단어는 여러 사전적 정의가 있습니다. ① 규칙적으로 하는 일의 정해진 순서/방법, ② 정해진 일상의 틀, ③ 정례적, ④ 일상적, 보통 등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일부 특정 분야에서는 다른 의미로도 쓰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IT분야에서는 '특정한 작업을 실행시키기 위한 일련의 명령'을 의미하기도 하고, 체조에서는 '선수가 기구나 마루 위에서 보이는 일련의 동작'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루틴이라는 단어는 이렇게 각 분야별로 다양한 의미로 쓰이고 있는데요. 가장 많이 쓰는 의미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가장 일반적인 예시

    설명드린 것과 같이, 루틴이라는 단어는 '일상적, 보통'을 의미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화장실에 가고 밥을 먹는 것, 퇴근해서 씻고 쉬는 것도 일상적인 것이므로 '루틴하다'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구체적인 예시를 더 들어보겠습니다.

     

    예시 1 : 운동을 하기 전에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그의 루틴이다.

    예시 2 : 인생에 변화를 주기 위해서 그는 틀에 박힌 루틴에서 먼저 벗어나려고 했다. 

     

    # 스포츠 루틴

    스포츠 중계를 보면 선수들마다 각각 특이한 루틴이 있습니다. 스포츠에서 루틴선수가 최상의 컨디션을 발휘하기 위해 혹은 본인만의 징크스 때문에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하는 특정 동작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야구 선수 박한이의 경우 타석에 들어서면 방망이를 다리 사이에 끼우고 → 장갑 찍찍이를 뗐다 붙이고 → 더그아웃 코치의 싸인 확인 → 제자리 뛰기 → 헬멧 냄새 맡기 → 다리 벌리면서 손으로 허벅지 치기 → 방망이로 바닥 긁기 → 헛스윙을 하는 루틴을 합니다. KBO 선수 중 가장 긴 루틴이여서 투수들이 기다리느라 힘들었다고 하죠.

    테니스 스타 나달은 더 심한 루틴을 갖고 있습니다. 경기 45분전 얼음장 같은 물로 샤워하기 → 경기장 입장 시에는 오른발 먼저 → 한 손에는 라켓 , 다른 손에는 라켓 5개가 든 가방 들기 → 벤치 도착하면 관중석을 보고 점프하면서 옷 벗기 → 서브권 결정 때 점프 → 서브 할때 발로 라인을 닦고 라켓으로 발 털기 → 매 포인트가 끝나면 수건 사용하기 → 서브 받을 때 바지 점검 + 코, 귀 쓸어주기 → 경기 중 라인은 오른발로 넘기 → 경기 중 양말 높이 맞춰주기 → 에너지 드링크를 마신 후 물 마시기 → 자신이 정한 곳에 물병을 놓고, 상표가 앞에 보이게 세워놓기 등 엄청 많은 루틴이 있습니다.

     

    본인의 루틴에 대해 나달은 이런 말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내가 하는 루틴들을 미신이라고 하지만 그렇지 않다.

    미신이라면 이길 때나 질 때나 왜 이런 행동들을 똑같이 하겠는가?

    이건 승패에 관계없이 내가 경기에서 지켜야 하는 것이다."


    아래 나달의 루틴에 대해 재밌게 정리한 유튜브 영상도 한 번 시청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