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문화/상품리뷰

[총 정리] 갤럭시S23 출시일, 가격, 스펙, 디자인 등

by 알짜클래스 2022. 6. 7.
반응형

 

 

# 2억 화소 카메라?

삼성전자는 갤럭시S20 시리즈부터 최대 1억 800만 화소의 카메라 렌즈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갤럭시 S23 울트라에 2억 화소 카메라가 최초 탑재될 것이라는 소식이 국내외 매체를 통해서 퍼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현재 MX부문의 협업 파트너가 올림푸스가 아닌 삼성전기인데,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와 삼성전기는 최근 2억 화소 스마트폰 카메라를 S23에 탑재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 중이라는 소식이 있습니다. 참고로, 삼성전기는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카메라 모듈을 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갤럭시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카메라 모듈의 70%를 생산 중입니다.

작년에 삼성전자는 2억 화소 이미지 센서 ISOCELL HP1을 개발하여 공개하였습니다. 이미제 센서는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부품인데, 이미지 센서에서 감지된 데이터는 디지털 신호로 변환되어 ISP(Image Signal Processor)로 보내져서 처리가 되고 사진 데이터가 생성됩니다. 사진 데이터에 소프트웨어 보정이 되면서 최종물인 사진이 만들어지는 것이죠. 

 

만약 삼성전자의 갤럭시S23에 2억 화소 카메라가 탑재가 된다면 갤럭시S 시리즈의 카메라 스펙 변경이 3년만에 이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애플은 6년 만에 카메라 화소를 4배 향상시킨 4,800만 화소의 아이폰 14프로를 '22년 하반기에 출시할 계획이라고 하는데, 삼성전자가 2억 화소 카메라 탑재 스마트폰을 출시하게 되면 아이폰과 삼성전자의 간극은 다시 벌어지게 되는 것이겠죠. 

# 펀치홀 디스플레이 vs. 언더디스플레이카메라(UDC)

해외 유명 팁스터(정보유출자) 앤써니에 따르면 최근 전세계적인 공급망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갤럭시S23에도 펀치홀 디스플레이기존과 같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될 것이라고 합니다. '펀치홀 디스플레이'디스플레이에 구멍을 뚫어놓은 노치 디자인의 변형으로 디스플레이 가운데 미사용 영역을 카메라 구멍만큼 작게 만든 것을 의미합니다.

 

삼성전자는 2018년 12월에 출시한 갤럭시A9프로에 펀치홀 디스플레이를 최초로 탑재하고 나서 지금까지도 갤럭시S, A시리즈 모델에 모두 펀치홀 디스플레이를 적용해왔습니다. 하지만, 2021년 출시한 갤럭시Z폴드3에 언더디스플레이카메라(UDC)를 적용하면서 갤럭시S 시리즈의 카메라가 변경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습니다. 

언더디스플레이카메라(UDC)     * 출처 : 네이버 사전 
 - 카메라를 화면 뒤로 숨기는 기술로, 평소에는 디스플레이 전체를 화면으로 사용하다가 카메라를 이용 시에는 모듈 부분의
   패널이 투명하게 바뀌면서 카메로 렌즈를 사용하는 기술
 - 카메라 영역이 보이지 않아 더 넓은 화면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현재 단계에서는 빛의 투과율을 높이기 위해
   픽셀의 밀도를 낮춰서 디스플레이가 자연스럽지 않으며 카메라 모듈이 위치한 곳이 마치 방충망 처럼 보이는 현상이 있음
 - 또한, 화상이 선명하게 보이는 정도와 화소를 낮춰서 카메라 성능이 좋지 않은 단점이 있음

하지만 , 언더디스플레이카메라는 현재 기술로는 아직 자연스럽지 않은 측면이 있으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인한 글로벌 공급망 이슈도 발생하면서 많이 생산해야 하는 갤럭시S 시리즈에 적용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판단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현재 UDC의 양산 수율을 높이는 동시에 차세대 UDC 기술을 적용하는 방향으로 개발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DSCC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가 현재 개발 중인 차세대 UDC 기술2023년 출시될 갤럭시Z폴드5에 먼저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 갤럭시S23 출시일은?

아직 정확히 삼성전자에서 출시일을 발표한 것이 아니여서 정확한 시기는 예측할 수는 없지만, 삼성전자에서 매년 갤럭시S 시리즈를 출시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빠르면 '23년 1월~2월 사이일 것으로 예상되며, 조금 지연이 된다고 하면 '23년 3월일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