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및 기타

[신조어 정리] MZ세대 뜻 (밀레니얼 세대 + Z세대)

by 알짜클래스 2022. 6. 29.
반응형

 

# MZ세대 뜻

MZ세대1980년대 초 ~ 2000년대 초에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1990년대 중반 ~ 2000년대 초반에 출생한 Z세대통칭하는 용어로, 주로 한국에서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MZ세대라는 용어 정확한 뜻을 이해하고자 하시면, 각각 밀레니얼 세대Z세대에 대한 의미를 명확히 아셔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Millenials)는 닐 하우, 윌리엄 스트라우스가 '91년도에 출간한 <세대들, 미국 미래의 역사>에서 처음 사용된 용어입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어린 시절부터 인터넷, 모바일, SNS 등 IT에 능통하고 대학 진학률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08년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고용 감소, 양질의 일자리 감소 등으로 이전 세대보다 평균 소득이 낮고, 대학 학자금 부담도 안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도 특징입니다. 경제적 부담이 커서 이전 세대와 달리 결혼과 본인 자가 마련이 늦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Z세대는 밀레니얼 세대와 유사하지만,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출생한 젊은 세대로 Y세대의 뒤를 잇는 세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Z세대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문화가 혼재되어 있던 환경에서 성장한 밀레니얼 세대와는 달리, 유년 시절부터 디지털 환경에서 성장하여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 즉 디지털 원주민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에 친숙하고 텍스트보다는 이미지와 동영상 컨텐츠를 소비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출처 : 맥킨지코리아

그리고 MZ세대는 개인의 행복을 중요시하여 상품보다는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특징을 보입니다. 단순히 물건을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나 특별한 메시지가 담은 물건을 구매하여 자신의 신념을 표출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또한, 가격보다 취향을, 미래보다는 현재를 중요시하여 이른 바 플렉스 문화와 명품 소비가 다른 세대에 비해 익숙합니다.

플렉스 문화란?
원래는 '구부리다', '몸을 풀다'라는 뜻이지만 90년대 미국 힙합 문화에서 래퍼들이 자신의 부와 귀중품을 자랑하는 모습에서 유래하여 젊을 층을 중심으로 자신의 부와 귀중품을 과시하고 자랑한다라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 욜로족 뜻

욜로족은 MZ세대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용어 중 하나로 'You Only Live Once'의 약자입니다. 이를 해석하면 "인생은 단 한번일뿐!"이라는 뜻인데, MZ세대의 미래보다는 현재, 집단보다는 개인을 중요시하는 성향을 잘 표현합니다. 

 

MZ세대는 자신이 속한 단체의 목표와 소속감보다는 개인의 행복을 중요시하고, 미래에 투자하는 것보다는 현재의 행복을 중요시하여, 이에 맞춘 소비 패턴을 보입니다. 최근 2030 세대들이 명품 소비와 해외 여행을 즐기고, 내 집마련 보다는 자동차를 구입하는 카푸어족이 있는 것도 그의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