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문화/생활꿀팁

[성격유형 분석] MBTI NS 차이 (나의 MBTI는 감각형? or 직관형?)

by 알짜클래스 2021. 6. 7.
반응형

    요즘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MBTI를 통해서 본인의 성격유형을 찾는 것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MBTI 성격유형 분석을 통해서 본인의 성향과 성격을 파악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MBTI는 Myers-Brigss Type Indicator의 약자로 마이어스(Myers)와 브릭스(Briggs)가 심리학자 융(Jung)의 심리 유형론을 기반으로 만든 성격 유형 검사 도구입니다.

    MBTI는 4가지 분류 기준에 따른 결과에 따라 16가지의 심리 유형 중에 하나로 나타냅니다. 정신적 에너지 방향을 나타내는 외향성-내향성(Extroversion - Introversion) 지표, 인식 기능을 나타내는 감각-직관(Sensing - Intuition) 지표, 판단 기능을 나타내는 사고-감정(Thinking - Feeling) 지표, 인식 기능과 판단 기능이 실생활에서 나타나는 생활 양식을 보여주는 판단-인식(Judging - Perceiving) 지표가 있습니다. MBTI는 이 네 가지 지표를 조합하여 총 16가지 성격유형을 도출하며, 이 성격유형을 통해서 개인의 성격의 특징과 행동양식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ISFJ 유형은 성격이 차분하고 헌신적이면서도 인내심이 강하고, 타인의 감정 변화에 주의를 기울인다고 합니다. 반면에, ENTP는 박학다식하면서도 독창정이고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MBTI 16가지 성격유형  * 출처 : 네이버

    ① 내향성-외향성(Extroversion - Introversion) 차이

    외향형(E) -  내향형(I) 지표본인의 에너지와 관심의 방향이 외부를 향하는지, 내부를 향하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외향형(E)는 폭넓은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좋아하여, 말로 표현하는 것을 즐기고 외부의 자극을 통해서 배우는 방식을 선호하면서 사교적, 정열적, 활동적인 것이 특징입니다. 반면에 내향형(I)는 깊이 있는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좋아하면서 조용하고 신중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또한, 내향형(I)은 생각이 많고 말하는 것보다는 글로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며, 먼저 이해한 다음에 경험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본인이 여러 사람들과 있을 때 에너지가 충천되면 외향형(E)에 가깝고 혼자 휴식을 취할때 에너지가 충전이 되면 내향형(I)에 가깝다고 보시면 됩니다. 

     

    ② 감각형 - 직관형(Sensing - Intuition) 차이

     

    감각(S)-직관(N) 지표사람, 사물 등 대상을 인식하는 방식에서 감각, 직관 중 어떤 쪽을 주로 더 사용하는지에 대한 지표입니다. 감각형인 사람들은 현재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고, 일 처리가 철저하고, 실제적인 것을 중시하고, 관찰 능력이 뛰어나면서, 사건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에 직관형(N)인 사람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보이는 것보다는 육감에 의존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나무보단 숲을 보는 타입이며, 비유적인 묘사를 선호하면서, 틀에 박히는 것을 싫어합니다.

     

    ③ 사고형 - 감정형 (Thinking - Feeling) 차이

    사고(T) - 감정(F) 지표본인이 수집한 정보를 기준으로 의사결정을 내릴 떄 사고와 감정 중 어떤 것을 더 중요시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사고형(T)인 사람들은 객관적인 사실에 더 주목을 하며, 분석적이과 논리적입니다. 또한, 원칙과 규범을 지키는 것을 중요하시면서 비판적이여서 맞다-틀리다를 구분하려는 사고방식을 갖고 있습니다. 반면에, 감정형(F)인 사람들은 판단을 내릴 때 원칙에 집중하기보다는 인간적인 관계나 상황적인 특성을 고려합니다. 좋다-나쁘다 식의 사고를 하면서 정서적인 측면을 중요시하고 논리적인 판단보다는 의사결정으로 인해 사람들에게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를 중요시한다고 합니다. 

     

     

    ④ 판단형 - 인식형(Judging - Perceiving) 차이

    판단(J) - 인식(P) 지표인식 기능과 판단 기능을 바탕으로 실생활에서 대처할 때 판단과 인식 중 어떤 것을 주로 선호하는지에 대한 경향을 나타냅니다. 판단형(J)은 합리적이면서 옳은 결정을 내리고자 하며, 목적 의식이 뚜렷하고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행동합니다. 반면에, 인식형(P)은 상황에 맞추어 유연하게 행동하고, 새로운 환경, 변화 등에 대해 관심이 많습니다. 호기심이 많아 계획보다는 상황에 따라 그때그때 재량에 따라 일을 처리하는 스타일입니다.

     

    이상 각 MBTI의 지표 차이에 대해 설명을 드렸습니다. 본인의 MBTI 성격유형을 아직 모른다고 하시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MBTI 검사를 한번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1

    • MBTI 전문가 2021.06.08 15:01

      MBTI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시네요. 좋은 글 추천 누르고 갑니다.
      답글